Search

디자이너 규모에 따른 조직 구조와 직무별 역할이 어떻게 바뀌나요?

태그
일하는 방법
협업
조직
QnA
날짜
2022/01/13
Search
시간
사람
내용
하잇/프로덕트디자인/SaaS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혹시 디자이너 규모가 조금 큰 곳을 다니는 분들이 계실까요? 최근에 대표님께서 디자이너 채용을 늘이려고 하는데 혹시 디자이너 끼리는 어떻게 조직 구조를 가져가는지 아냐고 물으시더라구요. 저는 한두명인 곳만 다녀온터라 이쪽 부분에 경험이 부족해요ㅠ 조언을 구하고자 메세지 남겨봅니다ㅠ 디자인 조직 구조로 봤을 때 BX, UX, UI, 프로덕트 등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프로덕트 스쿼드나 사일로뿐 아니라 한 챕터로 묶이는지, 만약 묶인다면 어떤 시너지가 생기지가 궁금해요. 토스가 이런 면에선 좋은 레퍼런스라 생각해서 찾아보니 각 역할에 대한 아티클만 있는 것 같아요ㅠ 관련해서 참고할 만한 아티클이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호/UI/플랫폼
https://brunch.co.kr/@soomgo/1451
남디/UX/마케팅
분석 저희 회사는 스쿼드 형태가 아니고 디자인 팀 형태지만 스쿼드 형태로 일하고있는 강남언니 글 공유드려요! https://blog.gangnamunni.com/post/mission-vision-of-designchapter
오호/UI/플랫폼
스타트업이신지는 모르겠는데, 요즘에는 스쿼드 단위로 일하는게 추세인 것같아요. 서비스의 한 부분만 따로 팀으로 나눠서 일하는 방식.. 토스에서도 이렇게 일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주기적으로 같은 직군끼리 소통하거나 기술 공유 같은 모임을 갖는다고하더군요
병정/UI/교육
뱅셀도 스쿼드.
라이/PO/SaaS
회사의 제품 로드맵, 성장 전략에 따라 스쿼드로 구성할지 혹은 디자인팀으로 할지 달라지지 않을까요..?
오호/UI/플랫폼
그럼요 회사에 맞게 운영하는게 가장 좋을듯합니다.. 다 장단점이있기에 단지 스쿼드 방식은 린하게 움직이는 스타트업에 더 알맞을 뿐이죠
병정/UI/교육
스쿼드로 운영되는곳은 기획자가 없이 디자이너가 기획의 업무까지 수행을 하는거같아 보이는거같아요. 고로 프로덕트 디자이너. (제가 알고있는 스쿼드로 일하는 곳은 그렇네요.) 디자인팀이 존재하는곳은 기획자가 존재하여 팀대 팀으로 업무를 하는거같구요.. 뭐가 맞다 정답은 없겠지만, 최근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역량을 요구하는곳이 많아지기도해서, 선택의 문제인거같네요.
링크/개발/LMS
근데 기획영역이 완전 배제된 상태에서 제품 디자인이라는게 의미가 있나요?
병정/UI/교육
기획을 없앤다는게 아니라, 그 영역도 디자이너 + 개발자 + PO/PM + 연관된 직군들 같이 이야기해서 작업해나가는걸로 알고 있어요.
병정/UI/교육
기획자 가 없는거죠
종이컵/Growth/마케팅
PO가 기획자 대신하는 것 같습니다.
하다/프로덕트디자인/플랫폼
예전부터 정말 고민이 많이 된 주제라 제가 생각하기에는 경우의 수가 여러가지 있을 것 같은데요. 디자인팀 기준으로 (1) 비슷한 경력의 실력자 = 스쿼드 형태로 진행 (2) 시니어(리드)와 주니어가 있는 조직 , 하지만 시니어도 일해야하는 바쁜 구조 혹은 적은 인원 = 스쿼드 형태로 진행 (+하지만 주니어 퀄리티는 시니어에게 얼마나 컨펌받느냐가 당락?) (3) 시니어(리드)와 주니어가 있는 조직 , 시니어가 관리(디자인팀 매니징) = 스쿼드 + 리드에게 디자인 퀄리티 검증 프로세스 제대로 있을 수 있음 (4) 시니어(리드)와 주니어가 있으며 언제나 시니어(리드)권한하에 다른 조직과 일하는 형식 = 워터폴
하다/프로덕트디자인/플랫폼
제가 속한 조직에서 일하는 방식때문에 여기저기 많이 물어본 결과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오호/UI/플랫폼
스쿼드에선 기획자의 역할이 따로 없고 주로 프로젝트 매니저와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기획자의 역할을 같이하는거같아요
육공/프로덕트디자인/SaaS
저도 이거에 동의해요
육공/프로덕트디자인/SaaS
저희는 프로덕트 스쿼드별로 디자이너가 있고, 주기적으로 디자이너 팀 스크럼을 통해서 업무공유를 하고있습니다
달팽이/서비스기획/의료
저는 기획자인데 점점... 어쩐지.... 기획자와 디자이너 롤이 겹쳐지고 있는 것 같아서 애매모호합니다..
하다/프로덕트디자인/플랫폼
이부분이 초반에 정말 힘들었는데요. 프로덕트 매니저가 서비스 기획을 하고 싶어하는 경우가 있고, 프로적트 매니저가 서비스 기획을 전혀 안하고 상단(비즈니스, 마케팅)기획만 하는 경우가 있어서 - 이것도 같이 일하는 사람 케바케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비중으로 봐서는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있는 곳에서는 프로덕트에 대한 디자인(제품설계) 기획은 대부분 디자이너가 가져갔네요."
육공/프로덕트디자인/SaaS
그외에는 따로 미팅을 잡거나, 회고를 통해서 리뷰를 하는데 기획자체를 스쿼드 별로 회의를 통해 진행하다보니 프로세스적인 문제를 더 고민하게되는? 중인거 같아요
오호/UI/플랫폼
허허 사실상 말이 프로덕트 디자이너지 그냥 잡부네요.. 저도 지금 하는 일이 잡부지만
하다/프로덕트디자인/플랫폼
이때 업무공유는 '디자인 피드백'도 포함되나요? 예를 들어 이미 스쿼드 팀내에서는 ok하고 진행된 디자인이지만, 디자인팀내에서는 이렇게 하면 더 좋을 텐데? 하는 의견을 받는 리뷰 형식일지 궁금합니다!
냐하/프로덕트/디자인
디자인할시간만 할애받을수있다면 디자이너는 기본적으로 기획도 할줄알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냐하/프로덕트/디자인
디자이너의 역량을 넓히고 개인의 자질면에서도 성장하기위해서는 현실적으로 기획적으로 접근할수밖에 없는 현실도 있구요..
도로리/프로덕트/데이터분석
사실 규모가 작으면... 여러 업무 하는건 아쉽지만 또 어쩔 수 없는 현실 같기도 하다는 생각이 드네용...
라이/PO/SaaS
다른 얘기지만 b2b SaaS이시면 세일즈드리븐하게 제품개발이 되는 경우도 있어서 플랫폼과는 조금 다르게 접근하셔야 할수도 있을 것 같아요
육공/프로덕트디자인/SaaS
네네 디자인 피드백도 포함되고, 무조건 적인 반영이라기보다 이 피드백에대해 스쿼드내에서 논의 후 다음 스프린트에 진행 계획 수립 정도로 가져가고 있어요
병정/UI/교육
그래서 저희는 저는.. 프로덕트디자인업무가 아니라 UI디자이너로써 일하고 있네요.
병정/UI/교육
기획자가 필요한 부분이라
지나/개자이너/디자인
사실상..ui만 딱 그리는거 아니고 ux에 관여하는 순간 기획,ga,개발 이랑 떨어지긴 힘들지 않을까요?ㅠ운명...
냐하/프로덕트/디자인
저희 회사같은 경우는 B2b sas와 플랫폼 개념 두가지를다 하고있어요. 스프린트단위로 디자이너가 화면기획도 다하구있구요 ㅎ
냐하/프로덕트/디자인
최근에는 구축들어가는데 2.0 개발측면에서 개발자와의 소통+정책상위기획자 와의 소통 을 디자이너가 중간에서 하면서 화면을 설계하구있어요.
도로리/프로덕트/데이터분석
둔감이라는 뜻이, 결국 MVP를 시장에 워킹하는 프로덕트 형태로 만들어 낼수 있느냐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용
링크/개발/LMS
워킹은 하는데 거의 기다시피 워킹하는거 같..
링크/개발/LMS
ㅠ0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