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시니어 디자이너 생활을 하면서 디자인 리더는 기술에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사람과 비지니스에 맞추는 것이 더 가깝다고 느꼈습니다. 아래 6가지의 비유를 통해 리더의 책임을 설명합니다.
1. 훌륭한 리더는 중매인이다. 전문 지식을 비지니스 요구 사항과 일치 시킬 수 있다.
- 사람과 기업을 연결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는 것이 리더의 임무다.
2. 좋은 리더는 주장이다. 더 큰 그림을 보며 팀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 훌륭한 리더는 팀에게 영감을 주고 참여하고 결집 시키는 비전을 구축한다.
- 리더는 팀원 한명 한명을 세세히 관리 하는게 않는 대신 방향성을 제시한다.
- 리더는 팀원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솔루션을 탐색할 수 있게 여유를 제공해야 한다.
3. 훌륭한 리더는 외교관이다. 팀의 요구를 대변하고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이해하며 그들의 기대치를 관리한다.
- 리더는 모든 것이 실현 가능한 척 하지 않는게 좋다.
-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신뢰를 구축해라.
4. 좋은 리더는 치어리더다. 동료의 노력을 인정하고 참여하게 한다
- 디자이너에게 자유와 소유권을 제공하고 참여를 유지해라.
- 사람들은 칭찬 받기를 좋아한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고 장점을 발휘 시켜준다.
5. 좋은 리더는 정원사다. 디자이너가 성장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다.
안전한 환경이 중요한 이유
- 디자이너는 신뢰감을 느꼈을 때 위험을 감수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게 안전하다고 느낀다.
- 개인이 결정을 내리는 것이 위험하다고 느끼면 리더가 결정을 내려야한다.
- 사람들은 안전하다고 느낄 때 피드백을 위한 디자인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려면?
- 리더 자신이 취약하다는 걸 보여줄 때 팀원들의 필요성을 보여줄 수 있다. 리더가 항상 옳다면 실패를 두려워 하게 된다.
- 팀과 함께 정기적인 확인을 한다.
- 실패를 통해 학습해라.
- 디자인 비평 문화를 장려해라.
6. 때로는 훌륭한 리더가 코치다.
- 팀원이 예상과 상반된 결과를 제공할 경우, 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