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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writing 매거진 (by 브런치 작가 Joo Jun님)
UX Writing
사실 한국어 UX writing의 역사는 짧지 않습니다. 적어도 13년 전부터 초창기 네이버의 훌륭한 테크니컬 라이터 분들이 네이버의 스타일을 정리하셨고, 삼성과 LG휴대폰의 UX 조직에 규모 있는 UX writing팀이 있어 왔습니다.
UX writer, Contents designer들의 고요한 성정 때문인지 몰라도 UX, UI, CX에 대한 글에 비해 한국어 UX writing에 대한 글이나 책도 많지 않았습니다. 책 역시 참고할만한 것이 무척 적은 상황인데,
『웹 기획자가 알아야할 서비스 글쓰기의 모든 것』 (2016)
외에는 한국어 UX writing에 대한 레퍼런스가 될만한 책은 사실 없었어요.
Facebook, Instagram, Google 같은 글로벌 서비스를 매일 쓰지만 묘하게 그들의 텍스트가 우리의 언어 감각과는 안 맞는 것 같은 불편한 느낌, 느끼신 적 있나요? 또한 해외 사례를 한국에 도입하려해도 언어 특성상 어려운 지점이 분명 있습니다.
이런 한국어 UX writing 상황에 대해 하고 싶은 말, 나누고 싶은 경험들을 일단 글로 써서 지식을 나누며, 나름의 의견을 내고자 이 시리즈를 작성합니다.
매거진의 목차는 대략 이렇습니다.
일단 UX writing의 주요 원칙에 대해서 살펴보고, UI 텍스트와 각 컴포넌트별 레이블 작성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이야기합니다. 실무에서 designer와 writer가 뭘로 투닥투닥하는지, 어떤 이슈가 우리들을 힘들게 하는지도 알아봅시다.
우리에겐 한국어 writing 사례가 필요하므로 마지막에는 제가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들의 UI 텍스트들도 중간중간 분석하는 가벼운 챕터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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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본문 중 특히 흥미로운 글을 B2B 디자이너 커뮤니티에 소개합니다.
UI 텍스트 쓸 때 종종 등장하는 '-하기' 어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글쓴이는 먼저 '-하기'를 자제하자는 요지의 글을 올렸었는데, 일부 특정한 환경에서는 필요에 따라 '-하기'를 써도 좋겠다는 후속 글을 올렸습니다.
잘 정리된 글이지만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므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 여러 의견을 표출한다면 한국어 UX writing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기'를 그만하기
https://brunch.co.kr/@joojun/101
'-하기'형, 버튼이 왜 이래 (서비스의 욕망이 살그머니 드러나는 지점)
https://brunch.co.kr/@joojun/113
[통합 요약]
- 서술형 명사 2음절만으로도 충분한데도 '-하기'를 붙여서 억지로 명사를 만들어 쓸 필요가 없다. '-하기'를 반복해서 쓰면 텍스트 간결성, 가독성, 의미변별성이 모두 나빠진다.
- 4음절 선호는 그저 익숙함 때문이다. 긴 버튼에서의 양쪽 여백이 신경쓰인다면 톤 앤 보이스를 살려서 문장형 버튼을 적용하는게 차라리 낫다.
- 필요한 순간, 쓰고 싶은 순간에는 '-하기'를 써라. 다만 모든 버튼을 '-하기', '-기'로 끝내려 하지는 말자.
- '-하기'는 '-음'이나 서술형 명사보다 사용자 스스로가 해당 액션을 다짐하는 듯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앱 제작자는 CTA에 적용하고 싶어지는 느낌이 들 수도 있다.
- 마켓컬리 앱은 1) 컨트롤러로써 동작하는 기능적인 버튼에서는 명사 형태로 쓰고, 2) 사용자의 액션을 강력하게 끌어와야 하는 버튼에 '-하기'를 쓴다.
- '-하기'는 워낙 은근한 장치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은 없다고 본다.
- 다만 가능하면 구매, 구독, 결제와 같이 서비스 입장에서 중요한 버튼에만 드물게 '-하기'를 붙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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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팽이
UX 디자인 검수란?
UX
가이드
문서 작성법
UX 디자이너들은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주기 위해 다양한 부서와 이해관계자들과 협업하며 자신의 디자인과 비지니스 전략이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협업은 좋은 디자인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디자인의 일관성 문제, 접근성의 격차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정기적인 디자인 검수를 계획하여 제거해야할 차이들을 찾고 측정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 검수란?
- 디자인 검수란 품질 보증 (Quality Assurance, 많이들 알고 있는 'QA')을 의미함. UX 관점에서 프로덕트가 접근성, UI 컴포넌트의 일관성 및 디자인 통합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평가함. 이 과정을 통해 디자이너들은 이전에 발견하지 못했던 이슈나 다음 디자인 스프린트에서 해결되어야할 이슈를 찾을 수 있다.
디자인 검수 과정에서 발견되는 흔한 이슈들
- 스크린 리더 사용자에게 필요한 이미지 대체 텍스트 누락
- 일관성 없는 폰트 타입 및 사이즈 사용
- 네비게이션 링크 누락
- 업데이트가 안된 구 콘텐츠
- 적절하지 않은 컴포넌트 사용 패턴
- 접근성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브랜드 컬러와 동떨어진 컬러 사용
- 레이아웃의 기준이 없어 컴포넌트 배치가 어수선하고 삐딱함
디자인 검수는 언제 해야 할까?
- 최대한 자주, 정기적으로 할 것.
- 디자인 검수를 미루면 미룰수록 이슈가 문제를 만들 가능성이 높아져 디자인 과정에서 해결하기 어려워짐.
웹사이트 디자인 검수 시 사용되는 방법들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1) 시스템의 가시성
2) 현실세계와 부합 하도록 설계
3) 사용자에게 적절한 통제권을 부여
4) 일관성과 표준성 높이기
5) 사용자 실수 방지
6) 적은 인지적 노력
7) 유연하고 효과적인 사용성
8) 심미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9) 사용자 스스로 오류를 인지하고 벗어날 수 있도록 설계
10) 충분한 도움말 제공
( 각 항목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 아래 아티클들 참고해보시면 좋아요.
- 닐슨&노먼 그룹 아티클 참고: http://abit.ly/0v8cec
- 국문은 이 브런치 추천 드립니다: https://brunch.co.kr/@hyoi0303/53 )
접근성 가이드라인
- 모든 사람들이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는 건 중요하다.
- 회사 내부에 접근성 지침이 없다면 'W3C 접근성 표준'을 참고 하는 것도 방법이다. (https://abit.ly/4njwod)
프로토 타이핑 도구를 활용해 UI 컴포넌트의 연속성과 일관성 유지하기
- 프로토타이핑 도구를 활용한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UI 구성 요소 패턴을 테스트 하기
스타일 가이드 라인 준수
- 프로덕트의 look&feel 과 Tone&Manner 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문서를 잘 지키면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UX 검수 템플릿
- UX 검수 템플릿을 구축하여 팀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항목들을 스프레드 시트의 열 제목 사용해서 각 문제들을 평가해보기.
1) 문제 설명: 무엇이 문제인지
2) 문제 위치: 문제가 어디서 발생하는지
3) 사용성 휴리스틱: 어떤 휴리스틱 요건이 충족되지 않는지?
4) 접근성: 접근성 문제인가? 예/아니오
5)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도: 얼마나 심각한 영향인지? 높음/중간/낮음
6) 디자인 수정 규모: 수정하는데 노력은 얼마나 드는지? 높음/중간/낮음
7) 개발 규모: 디자인 수정을 위해 개발 리소스는 얼마나 드는지? 높음/중간/낮음
8) 우선 순위: 위의 항목들 결과를 토대로 전체 우선 순위 설정하기
UX 검수로 얻는 인사이트
- UX 검수에서 가장 가치 있는 부분은 팀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논의하고 합의한 UX 평가 기준으로 프로덕트을 평가 할 때 이루어 진다. 문제에 대한 계획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
🥁
김예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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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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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 데이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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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의 채널을 설계하는 방법
문서 작성법
경험 공유
프로덕트 전략
지속적인 가능성을 생각하세요.
사용자는 항상 어디서든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하세요.
도움말 정보에 대한 접근 및 표시는 시스템 전체에서 동일해야 합니다.
짧고 정확해야 합니다.
모든 세부 사항의 모든 내용이 다루어져야 합니다. 사용자는 필요한 것을 얻은 다음 나가기 위해 고객 센터에 옵니다. 도움말 기사는 제품을 판매하거나 마케팅 연설을 사용하는 장소가 아닙니다.
사용자 입장을 공감하세요.
레이아웃을 단순하게 유지하고 불필요한 일러스트레이션을 피하며 사용자를 "겁먹게" 할 수 있는 색상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피하세요.
솔직하게 말하고 추측하지 마십시오.
얻는 도움말 정보는 사용자의 특정 상황을 대상으로 해야 합니다. 사용자에게 알아야 할 사항을 말하되 얕잡아 보지 마십시오.
더미 데이터를 활용하세요.
가짜 사용자 페르소나로 데모 계정을 만들어 문제사항을 시험해 보세요.
문의 채널의 상담원 입장에서 생각해 보세요.
문의 내용이 ‘해결됨’ 으로 결론 내려질 때 까지, 상담원이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하는 시간, 채널, 방법을 측정하여 회사 내부의 영향도를 체크하세요.
검색 가능성 및 카테고리
최고의 고객센터는 검색 창을 주요 초점으로 만들고 동의어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 인덱싱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탐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카테고리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각 카테고리의 처음 몇개의 내용만 표시함과 동시에 기사 제목을 한눈에 보여주는 레이아웃을 선택하십시오.
고객센터에만 집중하지 마세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제품 내 설명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길이를 제한하여 적절한 서브 설명 텍스트, 툴팁을 활용하세요.
하지만, 아무데나 툴팁을 추가 하지는 마세요. 그렇게 하면 UX 문제에 대한 반창고 솔루션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해당 요약본은 2개의 아티클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To help a Helpdesk application : a UX Case Study (https://abr.ge/e7gswh)
- Help me help you: How we design help documentation at Envoy (https://abr.ge/8objut)
🌙
황새나래
경쟁사 UX 분석하기: 단계별 가이드
프로덕트 분석
UX
리서치
경쟁사 UX 분석 방법: 단계별 가이드
경쟁사의 UX 분석 내용을 파악하면 시장과 제품 및 목표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은 두가지 기본적인 단계로 구성됩니다.
1) 제대로 조사하는 방법을 알고, 찾고 있는 정보가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한다.
2) 조사 결과에 따른 액션을 취하기 전에 해당 정보를 취합한다.
경쟁사 UX 분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 사용성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 여기서 글쓴이가 말하는 사용성은 '특정 상황에서 사용자가 정의된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만족스럽게 달성하기 위해 제품을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는지 측정' 을 의미함. 참고: https://url.kr/59j7uh)
2)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어떤 위치에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3) 디자인 과정을 알리기 위해
4)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해
5) 제품 및 서비스를 변경 할 때 설득할 수 있는 증거 확보
6) 목표하는 시장에 노력을 집중하기 위해
경쟁사 UX 분석의 이점
1) 시장 격차를 확인할 수 있다.
- 조사를 통해 경쟁 제품에 없는 기능을 발견할 수 있다.
2) 제품 또는 서비스 개선
- Uxer로서 수많은 프로덕트 개선 반복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경쟁사 분석을 통해 얻은 증거와 연구 결과가 이 과정에서 뒷받침이 될 수 있다.
경쟁사 UX 분석의 의 한계
- 경쟁사 분석이 모든 UX에 대한 솔루션은 될 수 없다. 경쟁사 분석에 지나치게 몰두하면 진정한 목표를 놓칠 수 있다. 통찰력을 발휘해서 경쟁력 있는 전략을 만드는 것은 당신의 능력에 달려있다.
경쟁사 분석 방법
1) 분석 목표 이해하기
- 왜 분석하는지?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이 연구가 과연 UX 결정에 영향을 미칠까? 등의 질문을 던지며 목표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2) '진짜' 경쟁자를 알기
- 직접적인 경쟁자: 서비스 하는 프로덕트가 동일함. 이들과 고객들을 공유 하거나 그들의 고객을 확보하고 싶은 곳.
- 간접적인 경쟁자: 유사한 프로덕트를 제공하고 있음. 우리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닌 부가적인 부분을 제공하는 곳일 수 있음.
3) 경쟁사들의 공통점을 찾기
- 공통점을 찾을 때는 사용자 여정 (User Journey)을 기록하고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 경쟁자의 보이스앤 톤 및 카피문구, 제공하는 기능의 장단점, 사용자 후기, 로딩 시간, CS, 및 디자인 등을 고려하면서 찾기.
UX 분석 요약하기 & 발표
- 경쟁사 UX 연구 분석 진행 후 발견한 내용과 정보가 미칠 영향에 대해 간략하게 작성해라.
- 일반적인 결과보다 연구의 영향에 대해 이해관계자들과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사이트 공유에 초점을 맞춰라. (연구를 효과적으로 발표하는 팁은 이 아티클을 참고: https://url.kr/qfke5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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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진
B2B 프로덕트의 UX 측정하기
UX
지표
B2B UX 메트릭의 중요성과 한계점
사용자가 제품을 얼마나 가치있게 여기는지는 사용자의 경험(UX)을 통해 결정됩니다. 좋은 UX 디자인은 B2B 제품이 가지고 있는 복잡한 프로세스와 사용자의 격차를 해소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어떤 UX 디자인이 사용자에게 좋은지를 평가할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해 UX 메트릭이 사용됩니다.
점차 B2B 산업의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B2B 사용자 경험을 측정할 수 있는 B2B UX 메트릭에 대한 연구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B2B UX 메트릭은 다양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보다 복잡한 B2B 제품의 특성 때문에, 기존의 B2C UX 메트릭을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 B2B 고객의 경우 정보 보안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기 때문에 행동데이터를 얻기 어렵습니다.
- 기술 기반 제품의 사용자는 UX에 크게 연연하지 않으며, 이는 데이터 가치의 제약으로 이어집니다. 적절한 측정방법이 없으면 B2B 사용자 경험 데이터를 수량화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5가지 UX 메트릭 모델
우리 제품에 적용할 이상적인 UX 메트릭을 찾기 앞서, 기존의 B2B UX 메트릭을 포괄적으로 이해해야합니다. 참고할만한 5가지 모델을 소개합니다.
( 생각해보기 - 각 메트릭 모델의 지향점에 따라 특징이 다르며,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어떤 모델이 우리 제품에 가장 적합할지, 메트릭의 프레임웍을 어떻게 차용할 수 있을지 생각하며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구글 | HEART & GSM 모델
HEART모델은 세로축으로, 아래의 5가지 측면으로 구성됩니다.
- Happiness : 제품이 유용했는가, 다루기 쉬웠는가, 제품을 사용하며 행복을 느꼈는가
- Engagement : 제품의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가, 제품을 자주 사용하고 싶어지는가
- Adoption : 새로운 제품/기능을 사용하고 싶어지는가
- Retention : 일정 기간동안 제품/기능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의지가 있는가
- Task Success : 태스크를 효율적/효과적으로 완료할 수 있는가
GSM 프로세스는 가로축으로, HEART모델의 데이터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Goal : 사용자가 달성해야 하는 중요한 작업
- Signal : 사용자의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곳
- Metric : 웹사이트 트래픽, DAU같은 측정항목
: 양적 데이터가 제품 설계 결정을 주도하는 방법의 훌륭한 예시입니다.
: 비교적 B2B보다는 B2C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2. 알리페이 | PTECH 모델
구글의 HEART 모델에서 Happiness를 Satisfaction으로, Task Success를 Task Experience로 확장하고, Performance, Clarity를 추가하여 제품의 성능에 대한 차원을 더했습니다.
- Performance : 페이지 응답 시간, 작동 피드백 속도, 시스템 안정성 등
- Task Experience : 제품의 핵심 프로세스, 비용, 효율성 및 기대 등에 대한 경험
- Engagement : 기능이 사용자의 작업 요구를 충족하는가
- Clarity : 유저가 업무를 스스로 완료할 수 있도록 기능적 디자인, 가이드, 헬프시스템이 명확한가
- Satisfaction : 제품 비주얼, 고객 서포트 등에 대한 유저의 주관적 평가
: 사용자 행동과 제품의 성능에 동등한 비중을 두며, B2B 제품의 비즈니스적 특성을 포함합니다.
: Task Experience는 실시간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상당한 비용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3. 알리바바 클라우드 | UES모델 및 사용성 척도
UEC(User Experience System)은 사용성 척도를 기반으로 합니다. 여기에는 사용 용이성, 일관성, 만족도, 작업 효율성 및 페이지 성능을 다루는 5가지 지표가 포함되며, 각 지표마다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 Ease of Use : 제품의 성능 [가중치 0.3]
- Consistency : 스타일, 프레임워크, 시나리오 및 구성요소의 공통성 [가중치 0.3]
- Task Efficiency : 작업 완료율, 작업 완료 시간 및 제품 기능 활용도 [가중치 0.1]
- Performance : 첫 페이지 랜딩 시간, API 호출 응답 시간, 페이지 응답 시간 [가중치 0.1]
- Satisfaction : 사용자 만족 레벨 [가중치 0.2]
: 보다 기술 기반의 제품에 적용하기 적합합니다.
: 관련 자료가 많이 없어서, 자세히 디깅하기 어렵습니다.
4. 58.com | B-Metric 모델
B-Metic은 비즈니스 특성과 사용자 역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B2B 제품의 주요 과제인 품질, 안정성, 핵심 프로세스의 사용자 경험, 기업 효율성의 이점을 구분하며, 이를 수량화하기 위해 3가지의 기본 메트릭을 제공합니다.
이 모델은 제품 유형과 수명주기의 변화를 고려하며, 제품 특성에 따라 가중치가 달라집니다.
- Basic User Experience : 시스템 보안성과 안전성
- Role Experience : 명확하고 효과적이며, 사용하기 쉽고 조절 가능함
- Clarity : 이해 및 학습하기 쉬운가
- Ease of Use : 운영하기 쉬운가, 장애가 발생해도 기능수행이 되는가 (내결함성)
- Effectiveness : 니즈를 만족하는가, 시스템이 유연한가
- Coordination : 제품 안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가
- Corporate Value : 확장성, 효율성, 이점 및 관리 가치
: 종합적인 B2B UX 메트릭으로 간주됩니다. 측정 결과에서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이 인사이트는 제품 디자인 및 개발을 포함한 많은 영역에서 유용합니다.
: 이 모델은 초기단계이며, 측정이 합리적인지 검증이 부족합니다.
5. 쿠지알레 | Four Factor 모델
Four Factor 모델은 ’도구’와 ‘사람’을 중심으로 2x2 메트릭을 구성합니다. 생산성을 달성하려면 ‘도구’의 2요소와 ‘사람’의 2요소가 모두 필요합니다.
Tool(가로축) : Function, Performance
People(세로축) : Role, Mind
- Function x Role :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기능과 역할 간의 높은 적응성이 필요함
- Function x Mind : 기능이 사용자의 마음에 들면 학습이 용이해짐
- Performance x Role : 다양한 사용자 역할의 높은 업무 효율성을 보장해야 함
- Performance x Mind : 사용자가 성능에 만족할 때 강력한 안정성이 생김
: 제품과 유저 양 측면을 모두 고려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관련 자료가 많이 없어서, 자세히 디깅하기 어렵습니다.
적절한 UX 메트릭을 구축하는 것
B2B 제품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며, 일반적인 UX 메트릭을 사용하기보다는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위의 5가지 모델은 우리 B2B제품에 적합한 새로운 UX 메트릭을 구축하기 위한 지침이 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HEART같은 기본 메트릭과 결합하여 새로운 UX 메트릭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정하영
'가치' 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
마인드셋
프로덕트 전략
프로덕트 분석
PM/PO
스타트업
가치 프레임워크
제품을 제공하는 산업에서는 Value 즉 ‘가치’가 자주 언급됩니다. 프로덕트와 서비스 종류에 상관없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이해하는 것은 기본이고 필수입니다. 가치라는 용어는 모호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치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정의를 한다면 시장 우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Bain Consulting이 제공하는 Elements of Value 분류법은 가치를 정의하기 위한 최고의 가치 프레임워크 중 하나입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피라미드 형식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 요소를 정의하고 분류합니다.
*낮은 단계일수록 기본적인 가치요소입니다 - 역자 주
*참고 https://abit.ly/the-b2b-elements-of-value
Elements of Value - B2C편
계층구조에는 4단계가 있으며, Maslow의 욕구단계설에 어느정도 기반하고 있습니다.
4단계. 사회적 영향 단계
3단계. 삶의 변화 단계
2단계. 감정적 필요 단계
1단계. 기능적 필요 단계
Elements of Value - B2B편
B2B편은 특히 비즈니스에 중점을 두고 5단계와 세부 단계를 분류 하고 있습니다. B2B 구매 결정은 개별 소비자의 구매 결정과는 다르기 때문에, 비즈니스 구매 이면의 요소를 이해하고 가치를 제안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5단계. 영감을 주는 가치
- 비전, 희망, 사회적 책임
4단계. 개인적으로 얻는 가치
- 4-1. 커리어 도움: 네트워크, 시장성, 평판
- 4-2. 개인적: 미적 만족도, 성장, 재미
3단계. 비즈니스를 쉽게 하는 가치
- 3-1. 생산력: 시간 절약, 노력 감소, 번거로움 감소
- 3-2. 운영: 단순화, 조직화
- 3-3. 접근: 사용접근성, 다양성, 유연한 구성
- 3-4. 관계: 신속한 응답, 전문적 지식, 신뢰, 안정성, 문화적 적합성
- 3-5. 전략: 위험 감소, 시장 확장, 맞춤화, 품질 향상
2단계. 기능적인 가치
- 2-1. 경제적: 수익 증대, 비용 절감
- 2-2. 좋은 성능: 제품 품질, 제품 확장성, 기능 혁신
1단계. 최소 진입요건 충족
- 사양 충족, 적합한 가격, 윤리적 기준 준수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도 피라미드의 모든 요소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요점은 이러한 분류를 통해 가치를 명시적으로 정의하고 논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위의 가치 요소를 기반으로 워크샵을 진행했을 때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그룹마다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나 가치를 전달하는 부분에서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아티클을 읽고 생각해볼 것
- 우리는 얼마나 ‘깊고 구체적으로’ 제품 혹은 서비스의 가치를 정의했는가?
- 우리 회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는 어떤 가치를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가?
(회사의 여러 구성원과 함께 워크샵으로 진행해보기)
번역 및 요약: 정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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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의 피땀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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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을 위한 API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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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분석
커뮤니케이션
PM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레스토랑에 들어갑니다.엔지니어는 PM에게 API가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레스토랑 일에 비유하면서 설명하기 시작합니다.
인증 (Authentication)
엔지니어: 회원 전용인 멋진 레스토랑에 간다고 상상해 보세요. 클럽 회원 자격이 있어야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PM: API에서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엔지니어: 레스토랑에 입장하려면 요트 클럽 레스토랑에 입장할 수 있는 신분증과 유효한 멤버십 카드가 필요합니다. 기술 용어로 API 사용 인증을 받으려면 ‘API 키 또는 토큰’ 이 필요합니다.
엔드포인트/목적지(Endpoint)
PM: 식당으로 가는 주소와 길을 알려주시겠습니까?
엔지니어: 주소는 '엔드포인트(http://xxx.com)'라고 부릅니다!
메소드, 요청과 응답 (Method, Request and Response)
PM: 이제 레스토랑에 도착했으니 음식을 주문하죠!
엔지니어: 여기 있습니다,
Method = Get
GET method 는 지정된 리소스의 서버에서 데이터를 검색하는 데 사용됩니다. (‘Method’ 는 API에 수행하도록 요청하는 '동사' 또는 '동작'일 뿐입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웨이터에게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는 메뉴를 요청했습니다.
Request: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는 항목 목록을 보도록 요청했습니다.
Response: 응답의 결과는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는 항목 목록을 보여주는 메뉴를 얻는 것입니다.
Method = Post
상상의 요트 클럽 레스토랑에서는 원하는 음식을 찾지 못해 레스토랑의 주방장에게 전화를 걸어 맞춤형 “비건 버거” 새로운 요리를 요청합니다. 그리고 요리사는 이 새로운 항목을 메뉴에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메뉴에 새 항목을 넣는 행위를 'Post‘ 라고 합니다.
Request: 셰프가 새로운 “비건 버거” 메뉴를 추가합니다. 요청에는 메뉴에 게시할 설명 및 가격과 함께 항목 이름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Response: 이 결과 '설명' 및 '가격'과 함께 “비건 버거”가 게시되고 메뉴에 표시됩니다.
Method = Put
“비건 버거”는 레스토랑에서 큰 인기를 얻었지만 터무니없는 가격에 요리사는 가격을 몇 달러 인하하기로 결정합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메뉴의 기존 항목을 업데이트하는 작업을 'Put'이라고 합니다.
Request: 셰프가 “비건 버거” 항목의 새 가격을 입력합니다. 요청 페이로드에는 업데이트 중인 항목의 참조 및 값과 함께 업데이트가 필요한 매개변수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Response: 이 결과 메뉴에서 “비건 버거”가격이 업데이트됩니다.
Method = Delete
“비건 버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자 요리사는 메뉴에서 인기없는 다른 메뉴를 제거하기로 결정합니다.
아이템을 제거하는 행위를. API 용어로 ’Delete’ 라고 합니다.
Request: 셰프가 메뉴에서 '캐비아'를 제거해 달라고 요청할 것입니다. 요청 페이로드에는 메뉴에서 제거할 다른 세부 정보 중에서 항목 이름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Response: 이 결과 메뉴에서 '캐비아'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상태 코드와 오류 메세지 (API Status Codes and Error Messages)
PM: 와우! API가 원하는 모든 작업을 수행한다는 사실이 마음에 드는군요.
엔지니어: API가 항상 잘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종종 오류도 발생합니다. 아래 '응답 코드'를 통해 API의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xx : 요청이 성공했음을 의미합니다.
3xx : 운전을 해서 상상의 요트 클럽 레스토랑으로 가서 새 주소로 이사했다는 안내판과 호텔 직원이 새 위치 방향을 알려주는 안내판을 찾았다고 상상해 보세요. API 용어로 요청이 다른 URL로 리디렉션됨을 의미합니다.
4xx: 레스토랑으로 차를 몰고 가 '캐비아'를 주문했는데 더 이상 레스토랑에서 제공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는 클라이언트 오류(승인되지 않음, 금지됨,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와 동일합니다.
5xx: 이 경우에는 레스토랑의 문제입니다! 비건 버거를 주문했지만 대기열이 길고 항목을 만드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API 용어로 그것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거나 게이트웨이 시간 초과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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